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분류

제2회 빅데이터 분석기사(실기) 개요

작성자 정보

  • ◆딥셀◆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6월 19일(토)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3시간이며 10시부터 1시까지 볼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문이 공고되어 있는데 이 공고가 유일한 시험 준비 자료인 것 같습니다. 이 공고문을 기반으로 시험에 대해 파악하고 준비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관련 링크에 실기 시험 안내가 있고 "유형별 예시문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시험 방식과 문제 유형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유형별 준비 방법을 따로 알아 보겠습니다.


유형별 시험 방식


문제 유형은 단답형과 작업형이 있으며 작업형은 제1유형과 제2유형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여기서 작업형은 코딩을 말합니다.

파이썬과 R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제 별로 파이썬과 R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하나의 문제에서 두 언어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지만 한 문제는 파이썬으로 풀고 다른 문제는 R로 푸는 것은 된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자신있는 언어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단답형 : 글자 그대로 단답형 문제입니다. 컴퓨터로 답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문항수는 10개이며 문항당 3점씩입니다.

2) 작업형 제1유형 : 상대적으로 간단한 작업을 하는 유형입니다. 3개의 문항이 있으며 문항당 10점씩입니다.

3) 작업형 제2유형 : 상대적으로 복잡한 작업을 하는 유형으로 1개의 문항이 있고 배점은 40점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공고문에 예시문제와 시험 환경에 대한 설명과 응시환경 체험하기 링크가 있으므로 자세히 살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단답형의 경우 기출 문제집이나 수험 준비서가 없습니다. 자격 소개 자료에 보면 주요 시험 항목이 "데이터 수집작업", "데이터 전처리 작업", "데이터 모형 구축 작업", "데이터 모형 평가 작업"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범위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시험에 나오기 좋은 예상문제를 만들어서 암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작업형의 경우 먼저 언어를 선택하고 그 언어에 맞게 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예시문제를 하나씩 보면서 풀이와 준비 방법 그리고 문제점들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 이 글은 글쓴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서 공식적인 정보가 아니며,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 모든 공식적인 정보는 www.dataq.or.kr에 있으므로 이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에 대하여 사이트 운영자와 글쓴이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알림 0